[전문가양성과정] 4. 청년특화 진로설계 과정
- 작성자관리자
- 작성일자
- 조회370
□수강신청(*동소문행복기숙사) | - https://forms.gle/NUcWBCXxhQJEgjeX7 |
□수강신청(*서울청년기지개센터) | - https://forms.gle/EE8eDQgXtzsLrCwr8 |
□수강신청(*한성대학교 콘텐츠디자인칼리지) | - https://forms.gle/JTEaMxXCbP4kbyyg9 |
□수강신청(*리커버리센터) | - https://forms.gle/PBLVmg7oZkTsm5d2A |
□수강신청(*중원대학교) | - https://forms.gle/jxkAtQRUTiEWjdBp9 |
□수강기간 및 방법 : 수강 기간 내 온라인 녹화강의 수강(15시간) + 매월 1회 오프라인 워크숍 참석(5시간)
□접속방법 : 한성대학교 e-class 접속 후 좌측 "커뮤니티" 클릭(https://learn.hansung.ac.kr/local/ubeclass/my.php)
(추후 ID발급 및 안내 예정)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□강의계획안
과목명 | 청년특화 진로설계 과정 | |||||||
교과목 개요 | 자신에 대한 강점, 약점 분석을 토대로 진로를 설계하는 과정으로 신기술・신산업 시대 도래에 따른 직업세계 변화 및 미래 요구역량을 이해하고 개인맞춤형 진로개발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 | |||||||
수업목표 | 다양한 자기이해 도구를 활용하여 자신을 진단하고 자신의 강점, 약점을 분석할 수 있다. 신기술・신산업 도래에 따른 직업세계의 변화를 이해하고 미래 요구역량을 설명할 수 있다. 자신에게 요구되는 다양한 직업정보를 탐색・수집할 수 있다. 진로 희망 분야 역량 개발 및 취업을 위한 역량개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. | |||||||
주교재 및 부교재 | 자체 교안 및 워크시트 고용노동부 워크넷 홈페이지 (진로준비진단검사, 직업선호도검사, 구직준비도검사 등) | |||||||
특이사항 | 학습자 주도형 진로설계를 위한 워크시트형태 교재 개발・활용 교내외 다양한 강사 참여 오프라인 수업은 주말, 기관 방문 등을 통해 워크숍 형태로 진행 온라인 콘텐츠의 경우 차시(1시간) 당 25분 온라인 콘텐츠 제공 | |||||||
강의계획안(상세) | ||||||||
연번 | 주요학습내용 | 세부 학습내용 | 교수자 | 수업방법 | 학습자료 | 시설, 기자재 및 재료 | ||
1 | 자 기 이 해 워 크 숍 | 진로설계의 중요성 | 강의 소개 진로설계의 중요성 | 황영아 | 온라인 콘텐츠 | 자체 교안 (워크시트) |
| |
2 | 진로설계 첫 걸음 : 자기 이해 | 진로설계 절차 자기이해 도구 소개 진로준비진단검사(워크넷) | 황영아 | 온라인 콘텐츠 | 자체 교안 (워크시트) |
| ||
3 | 직업가치관 검사(워크넷) [과제] 직업가치관검사 결과 분석 | 황영아 | 온라인 콘텐츠 | 자체 교안 (워크시트) + 워크넷 검사 |
| |||
4 | MBTI 유형별 강점,약점 | MBTI 진단 | 정소미 | 온라인 콘텐츠 | 자체 교안 (워크시트)+MBTI |
| ||
5 | MBTI 유형별 강점, 약점 분석 [과제] MBTI 진단 결과 분석 | 정소미 | 온라인 콘텐츠 | |||||
6 | MBTI 유형별 경력개발 | 정소미 | 온라인 콘텐츠 | |||||
7 | RIASEC 유형별 강점,약점 | 직업선호도검사(워크넷) RIASEC 유형별 강점, 약점 분석 [과제] 직업선호도검사 결과 분석 | 황영아 | 온라인 콘텐츠 | 자체 교안 (워크시트) + 워크넷 검사 |
| ||
8 | 직 업 세 계 이 해 | 직업세계 변화 | 과학기술과 사회 | 김은주 | 온라인 콘텐츠 | 자체 교안 (워크시트) |
| |
9 | 4차 산업혁명과 지능정보기술 | 노광현 | 온라인 콘텐츠 | 자체 교안 (워크시트) |
| |||
10 | 기술변화에 따른 직업세계 변화 | 이원필 | 온라인 콘텐츠 | 자체 교안 (워크시트) |
| |||
11 | 신산업과 신직업 | 이원필 | 온라인 콘텐츠 | 자체 교안 (워크시트) |
| |||
12 | 미래 역량 | 이원필 | 온라인 콘텐츠 | 자체 교안 (워크시트) |
| |||
13 | 직업탐색 및 진로 설계 | 진로정보 수집 및 직업 탐색 | 직업과 직무 | 황영아 | 온라인 콘텐츠 | 자체 교안 (워크시트) |
| |
14 | 진로직업정보 수집 방법 | 장명희 | 온라인 콘텐츠 | 자체 교안 (워크시트) |
| |||
15 | 진로직업정보 탐색 실전 [과제] 온라인직업정보 탐색 희망분야 진로직업정보 탐색 및 미래 요구역량도출 [과제] 신직업 탐색 [과제] 미래요구역량 탐색 강의 마무리 | 황영아 | 온라인 콘텐츠 | 자체 교안 (워크시트) |
| |||
16 | 자기주도적 진로설계 (상담연계) | 진로목표 설정 및 진로개발계획 수립 - 맞춤형 진로개발계획 수립 지원 | 컨설 턴트 | 오프라인 혹은 실시간 화상 | 자체교안 (워크시트) | 강의실/ 소그룹 활동/ 노트북 (권장) * 학생 수요 고려한 방식 운영 | ||
17 | ||||||||
18 | ||||||||
19 | ||||||||
20 | 진로개발 계획 공유 및 과제제출(포트폴리오) | 자체교안 (워크시트)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