비교과프로그램
핵심역량 비율
나의 역량 지수
세부내용
1. 대상
가. 크리에이티브인문학부 한국어교육트랙 재학생
나. 한국어교육에 관심이 있는 고학년 학생
2. 운영 시기
가. 프로그램 안내 및 모집 : 학기 초(1학기 3월 모집, 2학기 9월 모집)
나. 프로그램 운영 : 학기 중(1학기 3~6월 운영, 2학기 9~11월 운영)
3. 운영 방법 및 내용
가. 주 1회 이상 모임
나.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국어교육 활동
다. 한국어교육 트랙 학생을 중심으로 학습자의 요구에 맞는 한국어교육 활동을 실시함
라. 오리엔테이션 실시
4. 주요 내용
가.회차별 활동 내용
주차 | 내용 | 비고 |
오리엔 테이션 | 활동 안내 및 교육 | 지도교수 지도 (담당: 이은희, 노정은) |
1회차 | 학습자 요구 분석 및 교육 계획 작성 | 교육 목표 설정 및 교육 계획을 구체적으로 작성 |
2회차 | 유학생과 함께하는 한국어교육 활동 체험1 | 실제 교육 활동 실시 (1 대 1 또는 소그룹으로 운영) |
3회차 | 유학생과 함께하는 한국어교육 활동 체험2 | |
4회차 | 유학생과 함께하는 한국어교육 활동 체험3 | |
5회차 | 유학생과 함께하는 한국어교육 활동 체험3 | |
최종보고서 | 활동 경험 공유 | 지도교수 지도 (담당: 이은희, 노정은) |
나. 활동의 주요 내용
영역 | 내용 |
요구도 분석 | 유학생에게 필요한 한국어교육의 요구도 파악 및 교육 목표 설정 |
교육 활동 | 유학생에게 필요한 한국어교육 실시 |
활동 후 간담회 | 활동 경험을 나눔으로써 소감 및 문제점 등을 공유, 향후 유사 프로그램 운영시 연계성을 가지고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활동 보고회 개최 |
5. 기대효과
가. 한국어교육트랙 재학생
- 한국어 학습자 요구 분석을 통한 교육 목표 설정 경험
- 한국어 교수 학습 능력 배양
- 한국어 예비 교원으로서의 기초 소양 함양
나. 유학생
- 한성대학교 유학생으로서의 소속감 고취
- 한국어교육 트랙 학생들과의 언어 문화 교류 경험 확대
- 대학 생활 및 학업 생활 적응에 긍정적 기여
프로그램 후기
- 번호 프로그램명 프로그램 운영기간 주역량 작성자 작성일
- 등록된 후기가 없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