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2024 동계방학] 특화프로그램 강의계획안 - ●앱디자인 분야●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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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강의계획안]
1. (초급) UX심리학
과목명 | UX 심리학 기반 인터페이스 디자인 분석 | |||||||||
*영문 과목명 | Analysis of UX Psychology-Based Interface Design | |||||||||
교과목 개요 | 사용자 경험의 기반이 되는 심리학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, 심리학 법칙별 디자인 분석 수행을 통해, 개선된 사용자 경험 설계에 대한 개념을 확립한다. | |||||||||
교과목 학습 목표 | UX심리학 법칙별 개념을 이해한다. UX심리학 법칙 기반의 분석 능력을 함양한다. 사용자 경험을 고려한 인터페이스 설계의 개념을 확립한다. | |||||||||
주교재 및 부교재 | 자체 교안(PPT) | |||||||||
특이사항 | UX심리학 법칙에 대한 개념을 바탕으로 학습 진행. | |||||||||
강의계획안(상세) | ||||||||||
연번 | 주요학습내용 | 세부 학습내용 | 수업방법 | 학습자료 | 시설, 기자재 및 재료 | |||||
1D (4H) 23일 | 디자인 일관성 및 인터페이스 설계 분석 | UXUI디자인의 이해(동영상) | 온라인 수업 (PT) | 자체 교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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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이콥의 법칙 이론 실습(사례 분석) | 대면강의 | 자체 교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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피츠의 법칙 이론 실습(사례 분석) | 대면강의 | 자체 교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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힉의 법칙 이론 실습(사례 분석) | 대면강의 | 자체 교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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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D (3H) 24일 | 인터페이스 시각화 분석 | 밀러의 법칙 이론 실습(사례 분석) | 대면강의 | 자체 교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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폰 레스토프 효과 이론 실습(사례 분석) | 대면강의 | 자체 교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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심미성 사용성 효과 이론 실습(사례 분석) | 대면강의 | 자체 교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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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D (3H) 26일 | 사용자 경험 설계 분석 | 피크엔드 법칙 이론 실습(사례 분석) | 대면강의 | 자체 교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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도허티 임계 이론 실습(사례 분석) | 대면강의 | 자체 교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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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비스별 인터페이스 일관성 이론 교육 서비스 선정 및 인터페이스 일관성 분석 | 대면강의 | 자체 교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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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D (3H) 28일 | 사용성 평가 및 사용자 심리 | 사용자 심리에 대한 디자인 역할(동영상) | 온라인 수업 (PT) | 자체 교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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휴리스틱 사용성 평가(동영상) | 온라인 수업 (PT) | 자체 교안 | ||||||||
5D (3H) 30일 | 모바일 인터페이스 분석 | 서비스별 인터페이스 일관성 이론 교육 서비스 선정 및 인터페이스 일관성 분석 | 대면강의 | 자체 교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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일관성 분석 평가 | 대면강의 | 자체 교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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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(중급) GUI 프로토타입 설계
과목명 | GUI 프로토타입 설계 | |||||||||
*영문 과목명 | GUI Prototype Design | |||||||||
교과목 개요 | 사용자 경험을 탄생시키는 인터페이스에 대한 개념을 확립하고, 인터페이스 설계를 위한 실습 기반의 수행 과정을 학습할 수 있음. 이 과정을 통해 UX 프로세스 수행 능력을 함양할 수 있음. | |||||||||
교과목 학습 목표 |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한 개념을 확립한다. 인터페이스의 사용성에 대한 개념을 확립한다. 인터페이스 설계 능력을 함양한다. | |||||||||
주교재 및 부교재 | 자체 교안(PPT) | |||||||||
특이사항 |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툴을 활용한 실습 중심의 강의 운영. | |||||||||
강의계획안(상세) | ||||||||||
연번 | 주요학습내용 | 세부 학습내용 | 수업방법 | 학습자료 | 시설, 기자재 및 재료 | |||||
1D (2H) 31일 | 인터페이스 의 이해 | 인터페이스에 대한 개념 이해(동영상) | 온라인 수업(PT) | 자체 교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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콤포넌트에 대한 개념 이해(동영상) | 온라인 수업 (PT) | 자체 교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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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D 2일 | 와이어프레임 설계 | 정보구조에 대한 개념 이해 및 실습 | 대면강의 | 자체 교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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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ser Flow에 대한 개념 이해 및 실습 | 대면강의 | 자체 교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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와이어프레임 개념 이해 및 실습 | 대면강의 | 자체 교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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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D 3일 | 피그마에 대한 이해 | 피그마 툴에 대한 이해 | 대면강의 | 자체 교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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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자인 시스템 | 디자인 시스템 개념 이해 및 실습 | 대면강의 | 자체 교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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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렬 및 레이아웃 | 정렬 및 레이아웃에 대한 개념 이해 및 실습 | 대면강의 | 자체 교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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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D (3H) 6일 | 콤포넌트 설계 | 콤포넌트 설계에 대한 이해 및 실습 | 대면강의 | 자체 교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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베리언츠 설계 | 베리언츠 설계 개념에 대한 이해 및 실습 | 대면강의 | 자체 교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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오토 레이아웃 | 오토 레이아웃에 대한 이해 및 실습 | 대면강의 | 자체 교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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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D (2H) 7일 | 프로토타입 설계 | 프로토타입 설계에 대한 이해 및 실습 | 대면강의 | 자체 교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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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D (3H) 8일 | 서비스별 인터페이스 분석 | 프로토타입 설계 실습 | 대면강의 | 자체 교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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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토타입 설계 실습 | 대면강의 | 자체 교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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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토타입 평가 | 대면강의 | 자체 교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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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 (고급) UX기획
과목명 | UX 기획 | |||||||||
*영문 과목명 | UX Design | |||||||||
교과목 개요 | UX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일으키는 서비스를 기획하고 앱 프로토타입을 설계할 수 있음. | |||||||||
교과목 학습 목표 | UX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개념을 확립한다. 사용자 경험을 기반한 서비스를 기획할 수 있다. 사용자 경험을 구현하는 앱 인터페이스를 설계할 수 있다. | |||||||||
주교재 및 부교재 | 자체 교안(PPT) | |||||||||
특이사항 | UX디자인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새로운 서비스 기반의 프로토타입 설계를 수행함. | |||||||||
강의계획안(상세) | ||||||||||
연번 | 주요학습내용 | 세부 학습내용 | 수업방법 | 학습자료 | 시설, 기자재 및 재료 | |||||
1D (4H) 9일 | 서비스 및 사용자 조사 | 화면 설계(동영상) | 온라인 수업 (PT) | 자체 교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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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비스 카테고리 분석 및 백그라운드 분석 | 대면강의 | 자체 교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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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용자 여정맵 분석 | 대면강의 | 자체 교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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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용자 페르소나 분석 | 대면강의 | 자체 교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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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D (3H) 10일 | 사용성/유용성 분석 | 앱 서비스 유용성 분석 | 대면강의 | 자체 교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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휴리스틱 사용성 평가 | 대면강의 | 자체 교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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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D (3H) 11일 | 정보구조 및 와이어프레임 설계 | 정보구조 설계 | 온라인 수업 (PT) | 자체 교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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와이어프레임 설계 | 온라인 수업 (PT) | 자체 교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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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D (3H) 13일 | GUI 설계 | 프로토타입 설계 | 대면강의 | 자체 교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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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면강의 | 자체 교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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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면강의 | 자체 교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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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D (3H) 14일 | GUI 설계 및 평가 | 프로토타입 설계 | 대면강의 | 자체 교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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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토타입 평가 | 대면강의 | 자체 교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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